본문 바로가기

공인모 과목/공인중개사

공인중개사 2차 시험후기 깔끔하다

공인중개사 2차 시험후기 깔끔하다

이제 정말 얼마 남지 않은 공인중개사 시험에 언제 시간이 이렇게 흘렀지 흠칫 하시는 분들 많으실겁니다. 하지만 그럴 새도 없이  전부 마무리 잘 하고 계실테죠. 각자만의 방법으로 조금이나마 합격률을 높이기 위해서 고군분투 중이실텐데, 그게 뭐든간에 올바른 방향일 것이라 봅니다.

그런데 이보다 더 놀라운것은 2020년이  100일도 채 남지 않았다는 것인데요, 혹시 올 해 이 시험을 봐야지 라고 맘먹었다면 깜짝 놀라실것 같습니다. 시작해야지 하다가 시기를 놓친것 같아서 또 늦었네 라고 하실수도 있겠죠. 하지만 전혀 그렇지 않다 라는 것을 알려드리고 싶은데요, 왜냐하면 공인중개사 2차 시험후기 등을 보면 많은 이들이 준비하는 기간을 1년정도로 잡기 때문입니다.

시험은 한 해 단 한번 시행되는데, 공고에 보면 매 해 10월 마주막주 토요일 시행 이라고 아예 명시가 되어있어요. 그래서 다음연도 예정일은 10월 31일인데, 큰 변동사항이 없다면 이대로 갈것이고, 있다고 해도 그 전주로 바뀌지 않을까 합니다. 원래 이런걸 변경하려면 몇 년 전부터 공지를 해야 되기에 그 때 정도 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즉 아직 365일 이상 남았다는 뜻이니 전혀 늦지 않았음을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이 시험, 혼자서 공부하기엔 만만치 않은 부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일단 과목들만 봐도 알 수 있는데, 모두 6개 중 하나 빼고 전부 법입니다.

1차 | 부동산학개론/민법 및 민사특별법

2차 | 부동산공법/세법/공시법/중개사법

구성이 위와 같다보니 시작도 전에 부담이 가기는 누구나 마찬가지일것입니다. 심지어 현직 변.호.사.라 할지라도 어려운 내용일수밖에 없어요. 특히 민.법.의 경우 근래에 나온 판례까지 익혀야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특별히 머리가 좋거나 공부를 잘 했던 사람만 통고r를 하느냐, 그것도 아닙니다. 수많은 합.격.수ㄱl들을 보면, 그걸 작성하신 분들은 정말 평범한 사람들이라서 그렇습니다.

한 가정의 ㄱr장, 30대 워.킹.맘, 4~50대 중장년층분들, 은토l를 앞두고 계신 60대 어르신들까지 아주 다양한데,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다양한 합.격.ㅈr들이 나올 수 있었단 이유 중 하나는 평ㄱr방식 때문입니다. 다른 누구랑 비교하지않고 오로지 나의 점수만으로 추l득을 할 수 있는 절ㄷH평.가. 이기 때문으로, 40점 고r락을 피해 1,2차 각각 평균 60점을 넘기기만 하면 됩니다. 즉 내가 얼마나 열심히 공부를 했느냐에 따라서 결고r는 충분히 달라질 수 있습니다.

여기에 한가지를 더하자면, 1차를 합.격.하면 2차는 단 한번의 ㄱl회가 더 주어집니다. 즉 올해 1차는 통고r했는데 2차를 못봤다 라고 한다면 2020년에 다시 볼 수 있다는거죠. 단, 이 때도 불합이라면 2021년에는 다시 처음부터 봐야됩니다. 즉 부담감이 쌓이기 때문에 엄청나게 좋은 방법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내가 너무 준비하는데 시간도 없고 힘들다 라고 하면 이렇게 하시는것도 좋습니다.

독.학.으로 하지않고 나는 강으l를 들어야겠다 라고 한다면, 본인의 상황에 맞춰 학.원. 혹은 인.강.을 고르게 될 것입니다. 어떠한 것을 택하든 본인이 열심히 할 수 있다면 그게 무엇이든 상관없습니다만, 직접 나가서 듣는게 아무래도 좋겠지 라고 하여 억지로 시간을 맞추려고 하지 마세요. 그러다가 한 번 늦거나 빠지게되면 그만큼의 진.도.를 알아서 따라가야되는데 그게 생각보다 힘들기 때문입니다. 물론 선생님들께 바로 물어볼 수 있고, 다른 이들과 소.통.을 하며 공부를 할 수 있다는것이 좋은점이긴 하지만 말입니다.

여튼 여러가지 이유로 인.강.을 찾아보신다면, ㄱr격이 정말 천차만별이구나 라는걸 아실 수 있을 겁니다. 그런데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어려운 시험임은 틀림없기 때문에, 단 한번으로 합.격.을 맞이하고 싶은 맘에 ㅂl싸게 들으실 수 있을거예요. 그 선택을 뭐라고 하는것은 아니지만 더 나은 것이 있을 수 있다는걸 알려드리려구요.

실력ㅍr 선생님들의 수업을 전 고r정 무.료.로 들을 수 있는 방법이 있기 때문입니다. 강으l를 들음에 있어서는 아무런 조.건.이 없으며, 교수님들께서 작성하신 교재와 함께 보시게되면 더욱 이해력을 높게 만들 수 있을겁니다. 왜냐하면 저ㅈr직.강.이라 그런데 쌤들이 직접 쓰신 내용을 한 번 더 풀어서 설명을 해 주심으로써 수월하게 그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는거죠.

물론 그렇다고해서 반복적으로 들을 필요가 없다던가 복습을 안해도 된다 라는 뜻은 아닙니다. 어떠한 공부든간에 한 번 보고서 다 알 수 있을것 같다 라고 느껴지는것은 없어요. 그래서 P.C. 말고 다른 수.단.을 통하여 볼 수 있어야되는데, 공.인.모.에서는 모ㅂr일과 엠ㅍl쓰ㄹl ㅍr일을 받을 수 있게끔 ㅈl원을 하고 있으므로 더욱 편리하게 봤던 내용을 다시볼 수 있습니다.

시험이 끝날 때 마다 그 회차에 대한 난ㅇl도가 어떠했는지 올라오며, 봤던 사람들의 공인중개사 2차 시험후기와 같은 글들이 끊이지 않고 나날이 이어질 것입니다. 합.격.수ㄱl도 마찬가지일테며, 끝난 후 얼마 지나지 않아 11월달부터는 신강으l들이 올라올 예정입니다. 즉 2020년 준비하시는 분들은 내가 앞으로 공부를 어떻게 해야되는지에 대한 겨l획을 짜는것이 지금 딱 필요한 것이라고 할 수 있어요. 그런데 이 역시 홀로 만들어나가기엔 너무 방대하고 힘들 수 있습니다. 1년이 말이 쉽지 겪어보면 굉장히 길고도 또 짧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어떠한 도.움.이라도 받는것이 좋을텐데, 공.인.모.의 합.격.수ㄱl는 길고도 상세하게 적혀져있는것이 많습니다. 사실 이렇게까지 작성을 한다는 얘기는 정말 열심히 했다는 것이거든요. 어떠한것이든 성추l감이 느껴지면 그것을 하기까지의 본인의 얘기를 자세하게 적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만큼 본인이 이렇게까지 했다 라는걸 보여주기 위한 것이기도 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본보기가 되었으면 하는 맘도 있을테니깐요.그러니 그들이 첨부터 어떻게 했는지를 보고, 목표를 어떻게 잡았는지까지 읽어보면 내가 지금 늦은것이 아니구나 라는걸 확실하게 느끼실 수 있을겁니다. 

그럼 강으l구성이 어떻게 되어있는지, 무.료.라서 뒤죽박죽으로 올라오는것이 아닌지 일부 걱.정.을 하시는 분들이 계실듯하여 이것에 대해서 좀 더 세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모든 과목들은 입.문.부터 ㅅl작하며, 기본을 거쳐 중급, 심화, 문풀까지 있습니다. 여기에 ㄱl출과 민.법.판려l, 모으l고ㅅr 및 ㅍr이널 특.강.까지 있죠. 각 고r목당 알려주시는 교수님들은 두 분씩이며, 들어보시고 원하는 쌤의 강으l를 들으시면 됩니다. 이는 2020년부터 개당 5~6명씩으로 늘어나 34명 실.력ㅍr 선생님들을 만나실 수 있을겁니다. 너무 많아 못 고르겠다 라고 하실 분들을 위하여 일부 쌤들의 터l마강조r들을 올려놓았으니 보시고 대략적으로 스ㅌr일을 파악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여기서 궁금한 것이 생길 수 있을텐데, 일단 모든 강으l들은 학.원.저.자.직.강.입니다. 그리고 항상 초l신것으로 업더l이트 된다는것을 알려드릴 수 있겠습니다. 즉 올 해 부터 중개사법에 추가되어 나오는 범위까지 전부 들어가있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항상 시작되기 전 연간 커ㄹl큘럼을 알려드리는데요, 그 겨l획표에 맞춰서 강으l들이 시작되는 편이니 개인적인 플.랜.을 세우실때에도 그것을 토대로 하신다면 좋을것 같습니다.

특.강.이라고 하여 ㅂl용을 따로 내야되는 것이라고 오해를 하시면 안됩니다. 이 역시도 전부 새로운것으로, 2018년의 경우에는 그 해 나왔던 판려l가 문제에 나온바 있기 때문에 예전걸 보시는것은 안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ㅍr이널 특.강.은 항상 시험 직전에 나오는건데 각 단원별 주요한 내용들과 ㄱl출 및 여l상문저l들이 다 들어가 있는 것이므로 꼭 봐야되는 것임은 틀림 없습니다. 교ㅈH가 따로 나오는것이라 다른곳에서 대비를 한다고 하더라도 따로 들으실 수도 있습니다.

모으l고ㅅr는 1년에 5회 보는것인데, 실.전.과 비슷한 장소에서 보는 형식으로 이루어집니다. 당연히 문제를 푸는 시간은 동일하게 주어지는데, 그래서 몇 번 보다보면 실제 셤에서의 실수를 줄일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집니다. 아무리 ㅇl론적인 부분을 전부 안다고 한들, 당황을 하여 모자르게되거나 혹은 답.안.지.ㅋr드 작성을 잘못할 수 있는 ㄱr능성이 높아 잘 못보게 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끝이 아니라, 좋은 성.적.을 내게되면 장.학.금.을 받을 수도 있다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동ㅊr를 본 이들 중 가장 좋은 점.수.를 낸 사람에게는 100만.원.을 받을 수 있다는거죠.

그 외에도 총 3억이 걸려있는 ㅍH키지를 진행중인데, 2020년 동ㅊr합.격.을 하게되면 장.학.금 100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포함되어 있는 것들이 많으니. 제31회 합.격.을 원하시는 분들은 좀 더 자세히 보실 필요가 있다고 할 수 있겠네요. 이 밖에도 여러가지 ㅈr료들 및 정.보.들이 다수 있으니 확인하신다면 ㅇl득일 것입니다.

2020년 공인중개사 한방합격을 하려면?[확인]